GNG FAQ

자주하는 질문


  • 코수술만 받고 코골이가 좋아질 수는 없나요?
    안녕하세요 

    흔히 코골이라는 이름 때문에 그 원인이 코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코골이/수면무호흡에 있어 코막힘이 차지하는 영향은 무시할 수 없으나 다른 부위, 즉 입천장이나 혀 뒤 부분과 비교했을 때
    중요성이 가장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원인 부위가 존재하는데 코수술만 받을 경우 코골이가 좋아질 가능성은 없습니다. 

    그러나 코막힘은 매우 중요한 증상이며 반드시 교정해야 합니다.
    수면무호흡과 관련해 코가 중요한 이유는

    첫째로 코막힘이라는 주간 증상만으로도 충분히 괴롭기 때문입니다
    코막힘은 그 자체만으로도 매우 괴로우며 두통, 집중력 저하 등 다른 증상을 동반하여 일상 생활을 매우 불편하게 합니다.
    또한 만성 비염에 일반적으로 동반되는 콧물, 재채기, 가려움 등의 증상 또한 우리를 괴롭힙니다.


    두 번째로 코막힘은 코골이/수면무호흡을 심하게 합니다.
    코막힘만으로 코골이/수면무호흡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입천장, 혀 뒤 공간 등이 좁아져 있어 코골이/수면무호흡이 발생하는 경우에
    코도 좁아져 있다면 수면시 공기의 흐름을 빠르게 하여 좁아져 있는 부분을 더욱 좁아지게 만듭니다.
    이는 단순한 코골이를 수면무호흡으로 가벼운 수면무호흡을 중증의 수면무호흡으로 만들 수 있기에 더욱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코막힘은 수면시 불면증을 유발합니다.
    코막힘이 괴로운 것은 주간에만 일어나는 증상은 아닙니다. 수면 시 코막힘이 일종의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코골이/수면무호흡과 상관없이도
    불면증과 같은 다른 수면장애를 유발 합니다. 잠이 드는 것에도 방해를 주며 잠이 든 후에도 반복적으로 각성하도록 만들어 숙면을 방해합니다.


    항상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여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 저는 수면무호흡은 없고 코골이만 있는데 꼭 치료 받아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많은 환자분들과 상담을 하게 되면 흔히 하시는 말씀이 코골이만 있다는 것인데요.
    아쉽게도 실제 검사를 진행해 보면 대부분 수면무호흡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검사 후 단순 코골이만 있으시다면 반드시 치료받아야 하는 질환은 아니며 필요에 따라 원하시는 경우 가벼운 치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하지만 수면무호흡이 동반되어 있다면 반드시 그에 적합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수면무호흡이 있으면 위험한가요?
    안녕하세요

    수면무호흡은 단기적인 그리고 장기적인 위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받아야 하는 병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중증의 수면 무호흡의 경우 단기적으로 다음날 아침에 머리 무거움 두통, 졸림 등을 경험할 수 있고 낮에 졸림으로 인해 졸림운전의 많은 경우가 수면장애 때문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주로 심혈관계 질환, 즉 고혈압, 심근경색, 부정맥 등과 관련되며 그밖에도 뇌졸중, 당뇨, 비만 등 수많은 성인병과의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경증의 수면무호흡의 합병증 발생 위험은 높지 않습니다. 
    다만 추후에 중증으로 발전할 위험이 높기 때문에 치료를 요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코골이 수술은 많이 아픈가요?
    안녕하세요.

    이 세상의 모든 수술이 그렇듯 전혀 아프지 않은 방법은 없습니다.
    특히 입천장을 수술하는 경우가 통증의 정도가 가장 크고 오히려 뼈수술을 하는 경우는 통증이 크지 않습니다.
    입천장 수술의 경우 일주일 정도는 불편한 것이 사실이고 이설근 전진술의 경우는 수술 다음날만 되어도 통증이 거의 없는 정도입니다
    수술자체가 통증을 동반하지만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그점이 병원의 실력과 경험에 차이가 나는 부분이라고 하겠습니다.

    우선 수술은 최소한의 조작으로 조직의 손상을 줄이며 빠른 시간에 끝나야 합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수술 후 통증의 관리입니다. 특수 무통 프로그램이 있어야 통증이 최소화 되겠지요

    요즘의 최신 수술법들은 가능한 통증의 정도가 줄어들고 있으니 걱정 마시기 바랍니다.
  • 코골이가 수술로 완치될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모든 질환은 치료방법이 있는 것이 현대의 의료입니다. 
    물론 코골이도 예외가 될 수는 없습니다. 
    코골이라는 단순한 소리도 많은 분들에게 스트레스로 작용하지만 이와 동반된 수면무호흡을 치료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건강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기 때문 이지요

    수술적으로 치료할 때 우선 수면무호흡을 교정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게 되고 코골이는 수면무호흡이 교정되면 자연스럽게 따라서 좋아지게 됩니다.

    물론 수면무호흡이 교정된 이후에 약간의 코골이 소리가 남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가벼운 코골이 추가 치료가 가능하므로 수술이 끝난 이후에 많은 분들이 만족하시는 것이지요.

    중요한 것은 단순 코골이를 치료하기위한 정도의 가벼운 수술로는 코골이도 수면무호흡도 잡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 코골이 치료는 무조건 수술해야 하나요?
    정확한 진단이우선 되어야 합니다.
    수면다원검사를 통한 중증도 판별, 전자내시경, 3D CT를통한 원인부위 확인 후 치료 계획을 세웁니다.
    중등도 이상의 수면무호흡 진단이 나왔지만 수술을 원치않으신 분들에게는 양압기를 사용한 치료법도 있습니다.
  • 병원과 집이 멀리 떨어져 있는데 치료받기 위해서 얼마나 자주 병원을 왕래해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치료 전 후 일정을 말씀드리면 진단을 위해서 1회, 수면다원검사를 위해 1회, 검사 결과 확인 및 치료계획을 세우기 위해 1회,
    수술 혹은 양압기(CPAP) 처방을 위해 1회, 수술을 받으셨다면 퇴원 후 3-7일에 1회, 1개월 후 1회 정도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진단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수면다원검사를 미리 받으시고 오전에 바로 결과확인 하여 1회의 방문을 줄이실 수 도 있습니다.

    최소의 방문회수를 말씀드린 것이며 가장 이상적인 것은 진단 부터 치료에 이르기 까지 충분한 설명을 들으시고 치료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하신 후
    의료진과의 충분한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여유있게 받으시길 바랍니다.
  • 수술 후 통증은 얼마나 지속되나요?
    안녕하세요

    모든 수술 중 가장 아픈 수술은 입천장 수술, 즉 구개수구개인두성형술 입니다. 
    반드시 필요한 수술이지만 가장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는 수술이지요.
    이유는 수술 후 치유되는 과정에서 휴식을 취할 수 없고 계속 식사도 하고 말씀도 하시면서 자극을 주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3일 후면 편해지기 시작하여 7일정도 후면 많이 호전된 것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이설근전진술이나 양악전진술은 수술 후 다음날부터 많이 편해지고 이후에는 통증 때문에 힘들어 하시는 경우는 없습니다.

    통증관리를 함께 받으시게 되면 느끼시는 정도는 최소화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수술이 위험하지는 않나요?
    안녕하세요

    모든 수술이 그렇듯 코골이/수면무호흡 역시 위험 요소는 있습니다. 

    가장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 출혈인데요
    즉 수술 중 이부분인 편도 수술의 경우 수술 중 출혈은 모두 지혈한 상태에서 나오니 위험이 없지만 수술 후 약 일주일 쯤 되었을 때 딱지가 떨어지면서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때 적절히 대처하지 못한다면 출혈이 발생 가능하지요.

    그래서 경험 많은 의료진과 안전시스템이 갖추어진 병원이 중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합병증은 수술이 잘 되더라도 발생 가능한 것이고 다른 합병증의 경우는 수술의 완성도가 높다면 일어날 가능성이 매우 낮은 것들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수술 후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가장 중요한 주의 사항은 식사조절입니다. 
    기본적으로 10일정도는 부드러운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글로 입안 소독을 자주 해주시는 것입니다.

    어떤 수술을 받으시더라도 중요한 두 가지 사항을 잘 지켜주신다면 문제없이 빠른 회복을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부수적으로 머리를 조금 높게 유지하시고 주무시고 이설근전진술을 받으신 경우는 턱 부분에 냉찜질을 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 수술 후 몇 일이나 쉬어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수술 후 입원기간은 양악전진수술을 제외하고는 1일 이내입니다.
    당일 퇴원인 경우도 있고 하루 정도 확인을 위해 입원하기도 합니다. 
    양악전진수술의 경우 3일정도는 입원하며 경과를 관찰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수술들 즉 입천장 수술이나 이설근전진술의 경우 퇴원 후에도 사무직의 경우 2-3일 정도 휴식으로 충분하시며 육체적인 활동이 조금 있으시다면 2-3일 더 휴식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 지앤지의 양압기 치료 무엇이 다른가요?
    양압기는 일시적인 치료가 아닌 평생관리 받아야 하기에 꽤나 불편한 치료법입니다.
    그래서 지앤지에는 11 맞춤 평생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전문의, 검사팀, 관리팀이 하나가 되어 수면무호흡으로 힘들어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힘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코골이 치료 과정과 기간 문의.
    치료 과정을 대략적으로 말씀드리면
    우선 정확한 진단을 위해 수면다원검사를 요합니다
    치료는 수면검사를 통한 중증도와 내시경 CT를 통한 원인부위 확인 후 계획하여 시행합니다
    수면다원검사는 하루밤 실제 주무시는 시간에 맞춰 검사를 하는 것입니다
    치료의 경우 수면검사상의 중증도와 원인 부위에 따라 방법의 차이가 많습니다
    특히 수술은 수면검사상의 코골이, 수면무호흡 정도와 기도의 원인 부위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단순 코골이시라면 당일, 수면무호흡이 동반되어 있으시다면 수술 다음날 퇴원하시게 됩니다
  • 수면무호흡 수술 왜 지앤지 인가요?
    병원시설, 의료진의 경험과 실력, 철저한 수술 전/후 관리 등 꼼꼼히 따져보셔야 합니다.
    지앤지 수면클리닉은 진료센터, 검사센터, 수술센터, 입원센터가 하나로 통합 된 병원급 의료기관으로
    모든 단계의 수술치료가 가능한 병원 입니다.
    단일 수술을 위한 규모만으로는 대학병원 못지않은 규모와 시설을 갖추었으며,
    경험 많은 원장님과 마취통증 전담 원장님, 수술실 간호사분들이 상주하고 있습니다
    .
  • 소아코골이
    Q
    남아6세아이를둔 엄마입니다.
    저희 아이가 어렸을때부터 잠잘때 코를골았었는데요, 그냥 비염이겠지 했습니다.
    그런데,, 우연찮게 소아코골이 뉴스를 접했는데요,
    소아코골이에 해당하는 증상에 저희아이가 여러개가 해당되더라구요
    * 입으로 숨을 쉽니다.
    * 고개를 뒤로 젖히고 잡니다.
    * 엉덩이를 위로 들고 잡니다.
    * 옆으로 자거나 엎드려 잡니다.
    * 입을 벌리고 TV를 시청합니다.
    * 저체중입니다.
    위의 증상으로 봐서 어떤가요?

    A
    소아 수면무호흡의 가능성이 충분히 있습니다.
    수면시 수면무호흡이 있을 경우 반복적인 각성이 유발되어 숙면에 방해를 주고 여러가지 자율신경계의 항진에 따른 증상 들을 유발합니다.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을 경우 확인이 가능합니다. 검사 방법은 하루를 병원에서아이와 함께 주무시면서 받으면 됩니다.
    무조건 적인 수술은 피하시고 먼저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소아 수면무호흡의 경우 수술적인 치료의 완치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안심하셔도 됩니다.